인류 역사의 기원 후 2000년대를 넘어섰습니다. 세계의 역사는 우리에게 교훈이 되어 많은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인류 역사상 매력적인 강대국이라는 주제를 가지고 짧게 소개를 하려고 합니다. 재미있게 봐주시고 여러분의 지식을 조금 더 탄탄하게 만들어 보세요.
1. 페르시아 제국
오랜 시간동안 세계 강대국의 자리에 있었습니다. 한자어로는 "파사(波斯)"라고 쓰인다
지금도 이란인들이 물고 빠는 세계 최초 거대 제국입니다. 페르시아의 역사가 이란의 역사라고 보면 됩니다. 경제력, 문화력, 과학력, 군사력 모두 좋았습니다.
2. 로마 제국
그리스와 더불어 유럽 문명의 아버지입니다. 2200년 존속 4번 전성기가 있는 미친 국가입니다. 이토록 오래도록 강성한 제국을 유지한 나라는 아직도 존재하지 않습니다. 많은 국가들이 로마의 후예를 하고 싶어 했습니다. 로마에 관한 학문, 문화, 사상, 전쟁, 역사 등이 아직도 영화, 드라마, 창 장물 등으로 만들어지고 있는 자타가 인정하는 강대국, 로마제국입니다.
3. 이슬람 제국
페르시아제국 뒤에 나온 이슬람 제국입니다.종교적 열망이 만든 사상 최대의 종교국가입니다. 600년 동안 유지된 나라입니다. 지금이야 중동이 뒤떨어지는 문명지만 이때는 알아주는 문명이었다. 선진 문명이었습니다.
지금 무슬림은 수구꼴통 이미지가 강하지만 이때 기준으로 합리적이었습니다. 지금도 이때를 구현하고 싶어 하는 세력들이 많이 있습니다.
4. 몽골제국
정복만으로만 보자면 몽골이 최고라입니다. 유럽도 알 정도입니다. 안 건든 애들이 없고 작은 인구 빈약한 문명으로 부유하고 잘 나가는 문명을 정복했습니다. 언더독도 이런 언더독이 없습니다. 정복 후 통치만 잘했으면 눈에 보이는 모든 세계를 초토화시키고 통일하려 했을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유튜브에서도 검색해보면 인물 1명, 1명 이야기들이 많습니다. 기록이 거의 없는 유목민족임에도 이 정도를 이룩했다는 것은 엄청난 일입니다.
5. 청나라
만주족이 세운 탁월한 문명국가입니다. 지금의 만주족은 자국은 없고, 중국과 대만에 분포되있습니다. 중국에서 한족 다음으로 많은 민족입니다. 만주족의 청나라로 인해 지금 현재 중국의 영토를 만들어 준 것입니다. 강건 성세를 이루어 서양에서도 평가가 좋았습니다. 당시 세계경제 1위라고 평 받고 있습니다. 중화사상이 여기서 출발했다고 해도 봐도 됩니다. 결국 자만하여 반식민지가 되었지만 역대 중국 기반 제국 중에 최고라고 봅니다.
6. 유럽3국 대영제국. 프랑스 제국. 독일 제국
세계 평가에서 제국주의로 까이기도 하지만, 정치, 경제, 사회, 문화, 과학 등현 대문명에 지분이 꽉 차있는 3국인 것은 분명합니다. 이 중 독일이 대단한 것은 거대한 식민지 영토 없이도 프랑스를 넘어섰습니다. 결국 영국까지 넘어서려고 세계대전 2번 감행하다 끝나게 됐습니다. 하지만 독일은 저력이 있어서 다시 세계 강국으로 우뚝 서있습니다.
7. 소비에트 연방
2차 세계 대전 승전국이자 마르크스의 사회주의 이념으로 무장한 나라입니다. 세계 초강대국이었습니다.
모든 방면으로 충분히 세계의 많은 사람들을 매혹시킬만한 국력을 보여줬습니다.
그 결과로 미국과 세계를 양분하여 패권경쟁을 하였고, 역사의 한 페이지를 장식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어떻게 됐을까요? 공산주의의 모순과 비인간성으로 망했습니다. 연방은 깨졌고, 지금은 각 나라로 분리가 되었습니다. 동유럽은 공산주의가 아님을 인지하고 빠져나왔죠. 인류 역사상 최대의 이상주의 실험이었습니다.
그리고 그 실험은 실패했습니다.
8. 미합중국
미합중국 줄여서 미국은 태생부터 민주주의, 삼권분립, 통령제 국가로 근본이 우월합니다. 자원이 넘치는 축복받은 나라이며, 지금은 학문적으로도 인정받는 지정학적으로 주변에 강대국은 없고, 막고 있는 나라도 없으며, 양면으로 해상으로 뚫려버린 나라입니다. 세계 유수 기업들을 소유하고 있으며, 세계 경제 1위, 정치, 문화, 과학 등 수많은 분야에서 압도적인 위치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역사상 가장 튼튼한 군사력과 동맹을 보유하고 있어 자국이 아닌 세계 수호 개념까지 거의 다 온 나라입니다. 내부 단점도 있지만 장점이 훨씬 우월한 국가여서 많은 사람들이 드림을 꿈꾸는 나라입니다.
궁금합니다. 로마처럼 2000년의 세월을 살 수 있을까.